학과소개

학과소개

국제사회에서 큰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 영국과 미국의 언어와 문학을 교류하고 연구하기 위해 설치된 영어영문학과는 문과대학에서 핵심적인 학과라고 할 수 있다.

1947년 설립된 대구대학 영문학과와 1952년에 설립된 청구대학 영문학과가 1967년 영남대학교 문리과대학 영어영문학과로 통합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이후, 영어영문학과는 많은 인재를 배출하였는데, 그 동안 배출한 학부의 졸업생의 수는 청구대학 법문학부 영문과 107명, 그 후 문학부 영문과로 개편되어 166명, 대구대학 영문과 173명을 비롯하여 통합 이후 4,423명에 달한다.

대학원 석사 학위 취득자는 대구대학 및 청구대학 19명을 포함하여 통합 이후 210명이며, 박사학위 취득자는 62명에 이르고 있다.

특히 본과는 심도있는 교육과 연구를 통하여 대학 교육의 질적 향상 및 운영의 효율화를 추구하고, 영문학 발전 및 국제 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인재 양성에 많은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교육목표

본 영어영문학과에서는 영어학과 영문학의 기본적인 과정을 교육시키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영어학 분야에서는 영어학 입문을 비롯하여 최신 이론의 영어 문법을 바탕으로 한 영어작문 및 영미어의 발달과정을 강의한다.

영문학 분야에서는 주요 장르로 나누어 영문학의 특성을 이해하도록 한다.

이밖에 미국과 영국의 역사적, 문화적 배경도 함께 이해하도록 하며, 국제화·세계화 시대에 활동할 수 있는 중견 전문인을 양성하는데 필요한 교육을 병행한다.

아울러 문학을 통한 인격 도야와 더불어 변화된 사회에서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다양한 분야, 특히 영어를 구사하는 전문인을 양성함을 목표로 한다.

교육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