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해설

교과목해설

PROFESSIONAL ENGLISH (PROFESSIONAL ENGLISH) (2(2))

본 강좌는 학습자들이 실생활에서 필요한 기본적인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한국인교수와 원어민교수의 팀티칭으로 진행되는 본 강좌에서 한국인교수는 기본적인 영어구조와 어휘, 실용적 표현들을 제공함과 동시에 문형 위주의 회화 연습을 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원어민교수는 이를 바탕으로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회화 연습을 한다.

대학생활설계 (SEMINAR FOR ACADEMIC LIFE) (1(1))
  1. 강의 소개
    대학생활을 시작하는 신입생이 대학생활에 잘 적응 할 수 있도록 지도교수의 지도, 적성검사, 진로탐색 및 상담을 통해 진로를 설계하고 효과적인 실천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CRM(Career Road Map) 작성에 도움을 제공한다.(자기 분석, 성격유형검사, 진로탐색, 대학생활의 성공비결 지도, 진로설계 및 방향설정, CRM 작성(설계) 기법, CRM 작성 등으로 이루어지며, 수업은 지도교수가 지도학생들과의 반별 수업을 원칙으로 함)
  2. 수업목표
    중간시험 이전에는 대학생활을 위한 동기를 부여하고, 학생 스스로가 자기분석과 성격유형(MBTI 또는 TCI)검사와 더불어 진로탐색(YAT검사)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경력관리와 시간관리를 통해 대학생활의 효율성 제고에 도움이 되도록 지도한다. 아울러, 학습법, 레포트 작성 전략, 학사제도 및 각종 교내프로그램 안내 등 대학생활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다. 중간시험 이후에는 지도교수의 지속적인 상담을 통해 대학생활을 통한 진로 설계 및 방향을 설정할 수 있도록 지도하며, CRM 작성 및 실천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시사영어강독 (WORLD ISSUES IN ENGLISH) (3(3))

영어로 시사저널을 포함하여 실생활에서 쓰이는 다양한 표현을 익히고 연습하는 과목으로 학생 중심의 능동적인 수업을 한다. 영어 문장의 정확한 이해, 번역의 방법을 학습하며 내용파악을 통해 이해한 각각의 주제에 대한 학생들의 의견과 논의를 이끌어 낸다.

실용중국어(I) (PRACTICAL CHINESE(I)) (2(2))

본 과목은 중국어를 처음 배우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과목이다. 중국어를 배우기 위해 가장 먼저 넘어야 할 산은 바로 중국어 특유의 발음이다. 중국어 발음에는 우리의 자음과 모음에 해당하는 성모와 운모 외에 성조라는 독특한 발음요소가 있다. 중국어 학습 초기 가장 어려운 점이 이 세 가지 생소한 발음 요소를 동시에 발음하는 방법을 터득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선 시작단계에서 중국어 발음방법을 확실히 숙지할 수 있게 할 것이다. 다음 단계로 넘어가서는 일상생활에서 가장 빈번히 사용되는 친근한 대화주제를 하나씩 주제별로 다룰 것이다. 아울러 중국어의 중요한 기본 문법 사항들을 하나씩 마스터 해나간다.

영문독해 (ENGLISH READING) (3(3))

영어 원어민이 쓴 글을 정확하고 신속하게 읽고 내용을 파악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목적에 접근하기 위하여 (1)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지닌 여러 장르의 영어 자료를 선택하여, (2) 영어 어휘력과 표현력을 기르며, (3) 해당 문화와 문맥에 적합한 독해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이를 통해 영어 지식은 물론, 인간 문화와 삶에 대한 이해를 높혀 대학생으로서의 기본 교양을 넓힌다.

융복합글쓰기 (CONVERGENCE- AND INTEGRATION-BASED THINKING AND WRITING) (3(3))

21세기 생존을 위한 하나의 조건이자 창의 역량의 핵심 요소로 문제 분석 및 문제 해결 능력이 강조되고 있다. 본 강좌는 이러한 능력을 강화함으로써 지식과 정보를 수집・분석・가공하는 단계를 넘어서서 종합적으로 재창조하고, 나아가 말과 글을 통해 이를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통합적 문제해결 역량 즉 융복합적 창의 역량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이 강좌를 통해 영남대학교가 추구하는 공성(共性), 즉 인간에 대한 공감 능력, 공동체에 대한 이해와 긍정성에 기반을 둔 공감각적 사고와 소통 능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궁극적으로 본 강좌는 ‘문제해결로서 융복합적 사고와 글쓰기’를 통해 창의적 지식 발달과 글쓰기 역량 강화를 지속적으로 도모하고자 한다.

영미시의이해 (THE INTRODUCTION OF ENGLISH AND AMERICAN POETRY) (3(3))

이 강좌는 다양한 시 형식, 운율, 주제, 시적 언어, 기본적 기교를 통하여 시의 본질을 파악하는데 그 목표를 둔다.

영어학의이해 (UNDERSTANDING OF ENGLISH LINGUISTICS) (3(3))

한 언어로서 영어의 음성학, 음운론, 통사론, 형태론, 의미론 등 전반적 언어학적 배경을 살펴봄으로서 영어라는 언어의 언어학적 특징을 이해하고 다른 언어와의 공통점 및 차별성에 대해 이해한다. 특히 구체적인 영어만의 특징을 살펴봄으로서 영어가 가진 보편성과 영어만이 가진 언어적 특징을 이해한다.

ACADEMIC ENGLISH (ACADEMIC ENGLISH) (2(2))

본 강좌는 학습자들이 실생활에서 좀 더 유창하고 정확한 영어의사전달 능력을 배양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한국인교수와 원어민교수의 팀티칭으로 진행되는 본 강좌에서 한국인교수는 학습자가 영어구조와 어휘, 실용적 표현들을 익히고 이를 활용하여 자유롭게 표현하는 연습의 기회를 제공한다. 원어민교수는 이를 바탕으로 학습자들이 실제 상황에서 좀 더 유창하고 명확하게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회화 연습을 한다.

실용중국어(II) (PRACTICAL CHINESE(II)) (2(2))

본 과목은 중국어회화(I)을 이수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개설되는 과목이다. 학생들은 중국어의 기초적인 사항들을 숙지 한 상태이므로 약간의 심화된 표현과 어휘. 문법 등을 익혀 다양한 상황에서 중국어를 스스로 구사할 수 있는 응용력을 길러주는데 역점을 둔다

심화영문독해 (ADVANCED ENGLISH READING) (3(3))

이 교과목은 영어의 읽기, 문법, 어휘에 초점을 맞추어 가장 높은 수준에 이르기까지 영어를 이해하는 학생들의 능력을 향상시키려 한다. 이 교과목은 학생들에게 심화된 영문독해 훈련을 할 수 있게 함으로써 영어를 이해하는 능력을 향상시킬 좋은 기회를 마련한다. 더불어, 다양한 주제에 대한 학생들의 읽기는 사회와 문화 등을 이해하는 능력을 심화시키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영미문화와사회 (BRITISH AND AMERICAN CULTURES AND SOCIETIES) (3(3))

이 강좌는 영국과 미국의 문화를 다양한 각도에서 조망하여 그 사회의 구성과 영어의 문화적 배경을 이해한다. 현대 영미사회의 문화와 생활양식의 형성에 관련된 역사적 변화 또한 함께 살펴본다.

영미소설의이해 (UNDERSTANDING BRITISH AND AMERICAN NOVELS) (3(3))

이 강좌는 문학의 한 장르로서 소설의 특징을 소개하고, 19세기부터 20세기에 이르는 영미의 주요작가와 대표작을 그 시대적 배경과 함께 살펴본다. 특히 몇 편의 단편을 원서로 읽으면서 영문독해력의 향상을 도모한다.

영미희곡의이해 (INTRODUCTION TO BRITISH AND AMERICAN DRAMA) (3(3))

비극과 희극의 본질과 영미희곡의 성립과정을 개관하고 대표적인 영미의 비극과 희극 작품을 읽고 분석함으로써 그것들을 보다 구체적으로 이해하도록한다.

실용영문법과연습 (PRACTICE IN ENGLISH GRAMMAR) (3(3))

이 과목은 영어문법의 구조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기능적인 측면을 동시에 고찰하여 학습자의 영어구문의 이해와 적용능력을 함양하는데 목표를 둔다. 영어의 중요한 토대가 되는 영어문법을 전통문법 혹은 규범문법의 측면에서 규칙을 터득하고 이러한 규칙들이 문맥속에서 어떻게 활용되는가를 분석한다.

영국문학사 (HISTORY OF BRITISH LITERATURE) (3(3))

영국국민의 형성과 관련된 선사시대를 살펴보고 앵글로색슨 시대로부터 20세기에 이르기까지의 영국문학의 주된 흐름을 개관하면서 각 시대의 중요한 작가와 작품을 중점적으로 검토하고 영국문학의 연구와 영국인의 이해의 토대를 마련한다. 영문 텍스트를 면밀히 읽되 각 시대의 정치, 사회, 문화의 관련성 속에서 문학의 이해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영어회화(1) (ENGLISH CONVERSATION I) (3(3))

학생들이 읽고 답하도록 질문이 주어지고 발음이 정확하지 못한 다른 학생들의 발음을 통해 실전에 대비한다.

19세기영국소설 (19TH CENTURY BRITISH NOVEL) (3(3))

이 강좌는 19세기 주요작가들, Jane Austen, Charles Dickens, W. Thackery, Emily and Charlott Bronte, George Eliot, G. Meredith, Thomas Hardy, S. Butler의 작품들을 통해 소설에 쓰인 기교와 주요한 사상이 어떻게 발전되었나 살펴 볼 것이다. 또한, 이 시기의 사회적 문화적 역사적 배경을 고찰해 본다.

진로설계 (CAREER DESIGN) (1(1))
  1. 강의 소개
    학생들이 입학 이후 설계한 CRM(Career Road Map)의 성과와 진로변경에 대해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상담 및 지도를 통해 피드백 함으로써 조기에 진로를 확정하도록 한다. 이 강좌는 수업이 진행되는 동안 학생들이 자기 분석과 취업역량을 분석함으로써 경력관리 방법을 습득하고 체계적으로 CRM을 다시 수정·보완·확정하도록 한다. 또한 학생들이 취업경쟁력을 갖도록 취업준비와 관련된 동영상 강의를 부교재로 활용한다.
  2. 수업목표
    취업을 위한 지원서(이력서, 자기소개서, 입사지원서) 작성법을 비롯하여, 커뮤니케이션 및 프리젠테이션 스킬을 교육함으로써 재학생들이 실질적인 취업을 준비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경력관리를 통해 스스로 취업설계를 할 수 있게 도움을 제시하고, 더 나아가 지도교수의 상담 및 진로상담을 통해 졸업시까지 학년별 CRM을 체계적으로 작성(관리) 하게 한다.
미국문학사 (HISTORY OF AMERICAN LITERATURE) (3(3))

미국역사를 전체적으로 개괄하고 문예사적 변천의 관점에서 에머슨, 쏘로우, 포우, 호오손, 휘트만, 제임스 등 주요 미국작가들과 그들의 작품들을 연구한다.

영어음성음운론연습 (ENGLISH PHONETICS AND PHONOLOGY : THEORY AND PRACTICUM) (3(3))

조음음성학에 기초한 영어개별음의 조음양식과 방법, 강세 등을 이해하여 모국어와 다른 음성학적 개별 소리의 특징을 이해하고 나아가 실용적인 영어발음 향상에 도움을 준다. 또한 음운론적 측면에서 다른 소리 체계로 인하여 발생하는 전이의 오류, 문장이나 단락 등 여러 환경에서 달리 나타나는 음성학적 변이음을 이해하고 습득하게 하여 영어의 올바른 조음과 청취를 유도하는 이론적 배경을 제공한다.

영어교육방법 (METHODOLOGY IN TESOL) (3(3))

이 과목은 영어교육의 세부 분야인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문법, 어휘 등에서 효율적인 공부 방법을 소개하고 영어지도법에서 다루어지는 주요 개념과 주요 원리를 고찰하며 다양한 효율적인 영어 지도 방법을 제시한다. 아울러 영어 지도법 교안을 작성하여 실제로 영어를 지도할 수 있는 실습의 기회를 제공한다.

영어회화(2) (ENGLISH CONVERSATION II) (3(3))

영어회화와 문장연습 및 질문의 형태를 중점으로 공부한다.

영어작문(1) (ENGLISH COMPOSITION I) (3(3))

다양한 주제로 글쓰기 연습을 함으로써 기본적인 영작능력을 개발시킨다. 주로 문단과 에세이의 구조, 문법 및 단어에 중점을 둔다.

18세기영국소설 (18TH CENTURY BRITISH NOVEL) (3(3))

이 강좌는 소설이 문학장르로서 어떻게 그 형태를 갖추어 왔는지, 그리고 기교면에서 어떻게 발전되었는지 볼 것이며, 이런 면을 Daniel Defoe, Jonathan Swift, Samuel Richardson, Henry Fielding, Tobias Smollett, Laurence Sterne을 통하여 살펴 볼 것이다.

19세기미국소설 (19TH CENTURY AMERICAN NOVEL) (3(3))

이 과목은 19세기 미국소설을 주요 작품을 중심으로 분석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다루게 될 작가로는 Nathaniel Hawthorne, Herman Melville, Mark Twain, Henry James 등이며 일부 단편소설도 포함된다. 이와 더불어 19세기 전반과 후반의 문예사조인 낭만주의와 사실주의의 형성 배경과 그 특징을 규명한다.

서양어문학과진로개발 (WESTERN LANGUAGES AND LITERATURES FOR CAREER DEVELOPMENT) (2(2))

1. 영어영문학, 불어불문학, 독어독문학 분야에서 전공과 직접 연결되면서도 현실적인 취업을 위해 응용할 수 있는 분야를 탐색하고 이에 진입하기 위한 기초적 취업 마인드를 갖도록 훈련한다. 2. 각 분야의 세부적인 부문에서 현실적으로 취업과 진로에 직결된 주제에 관하여 전문가를 통한 심화된 수업으로 자소서 작성, 프리젠테이션, 면접 기술, 창업등에 관한 다양한 업무능력의 기술을 배우고, 자기 자신의 적성에 맞는 실제적인 취업 분야를 발견하게 하여 경력개발을 위한 계획을 세우게 한다. 3.우리나라에 진출한 EU 센터 관련 산하 기관이나 영국, 프랑스, 독일 계열의 중요 중견기업에 대한 조사와 직무분석을 통해 각 분야의 기업을 탐방하고 문화 콘텐츠 관련 관광업과 언론직에 관련한 직업을 탐방하여 성공적인 취업의 길로 들어서게 한다.

셰익스피어 (SHAKESPEARE) (3(3))

이 과목은 영문학의 대표작인 작가라고 할 수 있는 셰익스피어를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셰익스피어는 르네상스 시대, 희곡과 연극, 그리고 현대 문화까지 포괄적으로 고찰할 수 있는 담론의 장을 제공한다. 이를 위하여 셰익스피어 정전에서 시의성 있는 주요 작품들을 비극, 희극, 사극의 장르별로 선별하여 다룬다. 또한 이러한 작품들이 현대에 이르기까지 어떻게 각색되고 수용되어 왔는지 희곡, 소설, 시 등의 문학 텍스트 뿐 아니라, 미술, 연극, 영화, 뮤지컬 등의 다양한 문화 장르를 통해서 살펴본다.

영국희곡 (BRITISH DRAMA) (3(3))

Shaw, Synge, Osborne, Pinter 등 현대 영국을 대표하는 작가들의 작품을 연구한다.

영어문장의구조 (ENGLISH SENTENCE STRUCTURE) (3(3))

이 과목은 영어의 문장구조에 대해서 (생성문법의 이론적 배경 하에서) 이론적으로 알아보고, 영어문장에 대한 기본적 판단력을 얻게 하는데 목적을 둔다. 문장의 기본단위는 단어로서, 단어가 모여서 구가 되고, 문장을 형성하는데, 영어의 단어들이 어떤 이론, 원리에 입각하여 영어문장의 기본어순을 이룰 수 있는가를 알아보고, 이론, 원리에 대한 이해와 습득으로 영어문장에 대한 판단력을 키운다.

근대영미시 (ENGLISH AND AMERICAN POETRY IN RECENT PERIOD) (3(3))

17세기에서 19세기 초반까지 활동한 주요한 시인들의 대표작을 정독하고 그들의 시적 특징을 이해한다. 주요시인들은 17세기 형이상학파 시인들과 밀턴, 18세기 신고전주의 시인들과 19세기 초반의 낭만주의 시인 등이다.

미국연극과뮤지컬 (AMERICAN DRAMA AND MUSICAL) (3(3))

이 과목에서 미국 현대 뮤지컬과 연극 작품을 분석하고 이에 대해 토론하며 나아가 미국 현대 뮤지컬과 연극의 역사와 흐름을 살펴본다.

시네마영어 (ENGLISH ON CINEMA) (3(3))

영미영화에 나오는 영어대사를 통해 영어 표현력과 영어 듣기 능력을 향상 시킨다.

영어교재연구및지도법 (MATERIALS AND METHODS OF ENGLISH EDUCATION) (3(3))

중등학교의 영어교육에 관계되는 교재 및 그 지도법을 연구함.

영어구문과의미 (ENGLISH SENTENCE STRUCTURE AND MEANING) (3(3))

이 과목은 영어문장이 실제 담화현장에 쓰일 때 의미가 어떻게 결정되는가에 대해서 아래 세 가지 관점에서 알아본다: (1) 영어단어의 의미, (2) 영어 구/문장의 의미, (3) 담화, 화용론적인 의미. 영어문장발화의 의미는 위의 세 종류 의미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결정된다. 따라서 각 의미들이 어떤 원리들에 입각하여 얻어지는가를 알아보고, 또한 실제 영어사용에 있어서 영어문장발화의 의미 및 적정성이 어떻게 결정되는가를 알아본다.

영어작문(2) (ENGLISH COMPOSITION II) (3(3))

숙련된 영어 글쓰기를 위해 다양한 장문 글짓기를 해봄으로써 명료한 표현, 구문의 요소와 문법 등을 개발시킨다.

20세기영국소설 (20TH CENTURY BRITISH NOVEL) (3(3))

주제와 기교에서 모더니즘이라 특징지을 수 있는 20세기 영국소설을 읽는 데 중점을 둔다. 특히 Joseph Conrad, James Joyce, Virginia Woolf, 그리고 D. H. Lawrence의 작품을 통하여 20세기 영구소설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킨다.

실무영어 (PRACTICAL ENGLISH) (3(3))

이 과목은 실생활에 바탕을 둔 다양한 영문 글들을 읽고 이해하는 과정을 통해서 실용적인 독해에 대한 학생들의 적응력을 높이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 한다. 실생활 관련 문건들에 대한 이해력 향상을 위해 실용영어 어휘 및 표현들을 익히고 다양한 분야의 학문적 지문들에 대한 이해력 향상을 위해 배경지식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멀티미디어를 통해 제공한다. 수업을 통해 익힌 표현들과 배경지식들은 문제풀이를 통해 바로바로 점검하고 활용하도록 한다.

아시아계미국문학과영화 (ASIAN AMERICAN LITERATURE AND FILM) (3(3))

이 과목은 아시아계 미국인의 경험과 역사를 살펴보고 이들이 미국의 대중매체에서 어떻게 시각화되었는가와 이 시각화의 영향을 검토하며 아시아계 미국인들에 의해 창작된 문학 작품과 영화를 분석한다.

영문학특강 (SPECIAL TOPICS IN ENGLISH LITERATURE) (3(3))

영문학은 이제 영국과 미국 문학이라는 전통적인 범주 뿐 만 아니라 아일랜드, 캐나다, 호주, 남아프리카공화국 등 영어권에서 창작된 문학과 나아가서 영어로 창작된 문학 전반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확대되고 있다. 이 과목은 지리적으로나 소재적으로 계속 확대되어가는 영문학 연구에서 다루어지는 다양한 주제와 작품들을 선별적으로 다루는데 선택된 주제나 작품들을 포괄적이거나 심층적으로 다룸으로써 영문학에 대한 다양한 접근과 심도 있는 이해를 도모한다.

영미문학비평 (BRITISH & AMERICAN LITERARY CRITICISM) (3(3))

이 강좌의 일차적 목표는 1960년대로부터 서구에서 혁명적으로 개발돼온 새로운 문학/문화이론을 학생들에게 알기 쉽게 소개하는 것이다. 여러 이론 중에서도 특히 구조주의, 정신분석학, 페미니즘에 대한 중점적인 강의가 이루어질 것이다. 그러나 이 강좌는 이론 자체를 위한 강의라기보다 여러 이론을 다양한 장르에 적용시켜보는 데에 더 큰 의미가 있을 것이다. 그리하여 대중문화의 범람시대를 살고 있는 학생들이 상업적 문화상품에 대한 비판적인 감상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기회를 갖게 하는 것이 이 강좌의 최종 목표이다.

영미아동문학 (BRITISH AND AMERICAN CHILDREN'S LITERATURE) (3(3))

영미아동문학의 주요 작가들의 작품을 읽고 그특징과 의미를 파악한다. 주요 작가로는 루이스 캐롤, 오스카 와일드, J.K. 로링스 등이다.

영어교육론 (ENGLISH LANGUAGE LEARNING & TEACHING) (3(3))

영어 교육에 관계되는 언어학 이론을 연구하고, 실제 영어수업 과정 및 구성파악함.

영어논리및논술 (LOGIC AND ARGUMENTATIVE ESSAY WRITING IN ENGLISH EDUCATION) (2(2))

이 과목은 학습자들이 영어교육 분야의 다양한 주제와 논쟁점에 대해 논술문을 쓰도록 유도함으로써 비판적 논리적 사고, 분석력, 추리력 등을 포함한 통합된 능력을 함양하도록 도와주고자 한다. 특히, 교원임용고사의 영어논술시험에 대비하여 학습자들에게 영어교육의 이론과 교수방법 등에 관련된 다양한 내용을 소개하여 배경지식을 풍부하게 쌓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그리고, 논리학의 원리를 소개함으로써 학습자들이 자기의 주관적 견해를 논리적이고 체계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연습시킨다. 뿐만 아니라, 주제문의 전개방식, 담화의 응집성, 통일성, 수사학적 구조 등 논술문의 형식적 방법을 지도한다. 수업 방식은 특정 논제에 대해 학습자의 견해를 논술하도록 하며, 작성된 논술문을 발표하고 자유롭게 토론하도록 유도한다. 교수는 학습자의 논술문에 대해 첨삭을 하여 학습자들이 특정 논제에 대해 영어로 체계적인 기술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영어음성분석실습 (PHONETIC ANALYSIS OF ENGLISH SPEECH) (3(3))

본 강좌는 Praat과 같은 음성분석도구를 활용하여 영어발화에서 나타나는 분절음과 분절음 변이를 음향적으로 분석하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특히 영어코퍼스 등 다양한 환경에서의 실제 영어자료를 체계적으로 시각화하고 분석함으로써 영어발화의 음향적 특징에 대해 이해하고 궁극적으로 본인의 영어발음이 유창해지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20세기미국소설 (20TH CENTURY AMERICAN NOVEL) (3(3))

20세기의 주요 미국소설을 분석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다루게 될 작가로는 Ernest Hemingway, Scott Fitzgerald, William Faulkner 등이며, 이밖에 주요 단편소설도 포함된다. 이 과목에서는 많은 작품을 정독함으로써 미국소설에 대한 이해를 함께 도모할 것이다.

20세기영미시 (AMERICAN AND BRITISH POETRY IN THE 20TH CENTURY) (3(3))

20세기 영미시의 흐름을 개괄하고, 주요 작가의 대표작을 선별적으로 정독한다.

영어인터뷰연습 (ENGLISH INTERVIEW PRACTICE) (3(3))

이 과목은 4학년생들이 영어로 인터뷰하는 기술을 향상시키도록 도와주는데 그 목적이 있다. 학생들에게 다양한 상황에서 영어로 적절한 견해를 밝힐 기회를 제공하여 구술능력을 향상시키도록 유도한다. 교과서를 통해 인터뷰의 모법적인 답변을 익히고 실제 인터뷰 상황을 가정하여 개별 면접 그룹면접을 실시한다.